본문 바로가기

성북 문인 아카이브/기억속의 문인 그리고 성북 : 시인 신경림

[신경림 시인] 기억 속의 문인 그리고 성북 #8 - 이현우 시인



성북문화재단 도서관본부가 신경림 시인의 기억 속의 문인과 성북에 대한 이야기를 기록합니다.


이현우 시인에 대한 기억 

 









 대형 베스트셀러였던 [찔레꽃]의 소설가 김말봉의 의붓아들로 이현우 시인이라는 이가 있었어정식교육을 거의 받은 적이 없었는데동국대학교에 잠깐 적을 둔 적이 있어서 나랑 친해졌지이 사람은 집을 한 번 나오면 보름씩한달씩 집에 들어가지 않고 명동을 맴돌았어넥타이에 정장을 입고 나오면 말이야맨 처음으로 넥타이가 빠져나가고 윗도리구두와이셔츠까지 하나씩 없어지곤 했지그러다 러닝 차림이 될 즈음이면 배다른 누이동생이 찾아 왔고또 못이기는 척 집으로 끌려 들어가소문에는 그가 여러 신문에 동시에 연재되는 김말봉의 소설을 대필한다는 말이 있었는데초고로 넘겨지는 소설들을 원고지에 옮겨 쓰는 일이 그가 하는 일인 것 같았단 말이지종종 이현우가 오랫동안 거리를 떠돌면 연재가 중단되는 경우가 있었거든그런걸 보면 그렇게 간단한 일을 한 것 같지는 않고내가 마지막으로 그사람을 만난건 직장에서 편집일을 할 때였어점심시간이 되어서 출입구쪽이 시끄럽다 싶더니 수위가 나를 찾더라고따라 나가보니 문앞에 거지가 있어이현우가 거지행색의 젊은이들이랑 쭈그리고 있던거야나를 보더니 봐라내가 나오라카몬 이놈아는 나온다캈잖아!’라고 소리치더라고그리고는 자기들이 밥 먹는데는 따로 있다면서 돈만 받아가지고 사라지는데꼭 거지대장의 몰골이었지그 후로는 부산에서 거지꼴로 돌아다니는 걸 본 사람이 있다고도 했는데80년 이후에는 아무도 그를 봤다는 사람이 없었어군부가 사회정화 어쩌고 할 때 부랑자로 몰려서 잡혀가 죽었을거라고 친구들은 지금도 그렇게 여기고 있지


끊어진 한강교에서 









 

행방불명되어 생사를 모르는 외삼촌인 이현우 시인을 그리며...아직도 기다리는 친구들과 함께 펴낸 시집"끊어진 한강교에서" 초등학교 3학년때 내게 자신이 쓴 원고지 한뭉치를 건네며..."훈아!  니가 이것좀 보관해라" 하고 떠나신 후 지금까지 소식없는 분이시다. 내가 마흔살 되던해(1994년)에야 보관하던 원고지를 들고 삼촌의 친구분들을 찿아 나서게 되었고 비로소 이 시집은 출판되었다.






'끊어진 한강교에서'의 일부 

그 날,

나는 기억에도 없는 괴기한 환상에 잠기며

무너진 한강교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었다.

이미 모든 것 위에는 낙일이 오고 있는데

그래도 무엇인가 기다려지는 심정을 위해

회한과 절망이 교차되는 도시

그 어느 주점에 들어

술을 마시고 있었다.

나의 비극의 편력은 지금부터 시작된다.

취기에 이지러진 눈을 들고 바라보면

불행은 검은 하늘에 차고

나의 청춘의 고독을 싣고

강물은 흘러간다. 


출처 

*신경림 이미지 - 신경림 제공


*이현우 이미지 & 끊어진 한강교에서- 페이스북 : 시인 이현우

https://www.facebook.com/hyunwoosamchon/


*이현우 인물정보 - 국어국문학자료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90103&cid=41708&categoryId=41711 





 #신경림 #성북구 #성북문화재단 #성북구립도서관 #성북 #아카이빙 #지역정보 #이현우 시인 #김말봉 #찔레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