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책도서관

89화 [마을/봉사] 마을에 담는 함께하는 마음 /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 권오복

책 제목: 마을에 담는 함께하는 마음
아흔여덟 번째 사람책: 권오복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

- 목차
1. 새마을 지도자협의회
2. 활동소개
3. 봉사참여방법

 

  새마을운동 성북구지회에는 총 1,300여명의 인원이 활동을 하는 단체입니다. 새마을협의회, 새마을부녀회, 새마을문고로 3단체로 나누어져서 서로 협력하며 활동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협의회는 남자 회원들로 구성이되어있고 각동에 동회장을 중심으로 20개동에서 400여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늘 팟캐스트에 모신 권오복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은 그렇게 2개 동을 관장하는 성북구의 구 협의회장입니다. 성북구협의회는 구청과 연계해서 어려운 이웃 주민들과 마을사람들을 돕는 전국적으로 새마을 운동을 이어서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가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지역 통장활동이었다고 합니다. 통장 활동을 23년을 하고 마쳤는데, 당시 동, 통장총무를 역입할 때 해당 동 새마을 협의회가 그 시절 운영이 너무 부실했고, 그래서 통장님께서 권오복협의회장님께 새마을 활동을 활성화 시켜줄 것을 부탁했다고 합니다. 그 때 부탁을 맡아서 하게 되었던 것이 지금까지 이어지게 된 것이죠.

 

단연 봉사활동을 하다보면 어려운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데 겨울철에 집수리 봉사를 진행할 때 단칸방 월세에서 아들과 며느리가 몸이 많이 불편한 사람들이였고 노모가 벌어서 생활하는 가정을 수리해주었는데 그때 실제로 본 현실에 안타까운 마음과 동시에 한편으로는 뿌듯한 마음이 들어 기억이 남습니다. 2015년에는 성북구 새마을금고 연합회에서 집수리봉사를 후원해주고 우리 새마을협의회에서 집수리봉사를 해드린 일이 있었는데,그런 후원사가 많이 있어서 조금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으면 하는바람이 있습니다.

 

400여명의 협의회 회원을 움직이다 보면 지원금 부족 문제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좀 더 나은 환경에서 활동할 수 있게 할 방법에 대한 고민을 늘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 저의 임기가 내년 1년을 남겨놓고 있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남은 임기동안에는 그간의 활동을 잘 마무리 짓고 회원들과 함께 우리 협의회가 앞으로도 더욱 탄탄하게 활동할 수 있게 할 방법개발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늦은 나이지만 변화하는 사회적 시대에 맞춰서 살아가기 위해서이번에 부동산학과에 지원을 했습니다. 다음 달에 입학이 결정되는데요. 합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늘 자신의 최선을 다해서 마을의 어려움을 위해 힘쓰고 있다는 새마을지도자의 권오복 협의회장님.

남들을 돕는다는 것을 직업으로 삼았다는 것도 대단하지만 그런 자신의 일에 늘 최선을 다하고 애정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더 멋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의 값진 땀방울 이야기를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성북구립도서관 홈페이지 : http://www.sblib.seoul.kr
성북구립도서관 블로그 : http://sblib.tistory.com
성북구립도서관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sblib

사람책도서관 다시보기 : http://www.podbbang.com/ch/11817?e=22166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