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책도서관

9화 [예술마을] 행복을 만드는 마을 / 김경아 행복한정릉창작소 대표

책제목 : 행복을 만드는 마을
열한 번째 사람책 : 김경아 행복한정릉창작소 대표

- 목차
1. 마을이 키우다
2. 행복한 활동의 시작
3. 신나고 건강한 마을

 

 

행복한 정릉 창작소를 아시나요?

행복한 정릉 창작소는 동네의 사람들, 성인이나 아이들이나, 어르신들이나 이런 마을 주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문화공간입니다. 크게는 문화랑 관련된 동아리 활동을 하기도, 지역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문화 창작활동을 같이 기획해서 활동하기도 하고, 또 아이들의 놀이터가 되기도 하고, 또 작은 발표회장도 되는 그런 다용도로 쓰이는 공간입니다.

오늘 팟캐스트에서 같이 이야기를 나누어 본 분은 정릉 도서관 1층 청소년 휴카페 카페지기로 활동하고 계시는 행복한 정릉창작소 대표 김경아씨입니다.

 

상경해서 처음 신혼 살림을 차릴 당시 공동육아어린이집을 찾다가 성북구 정릉 딱 한군데에 있는 공동육아어린이집을 찾아 그 근처에 둥지를 틀었고, 그것이 마을 활동의 시발점이 되었다고 합니다.

공동육아어린이집이란 부모들이 돈을 모아서 부모들이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일종의 협동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지금을 내서 어린이 집을 구하고, 선생님도 뽑고, 재정이나 홍보 시설물 관리를 모두 부모가 하게 되고 아이들이 졸업을 하게 되면 명예 조합원으로 남게 되는 것입니다.

이 공동육아어린이집에서 이어진 조합 활동의 연장선으로 김경아씨는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카페를 생각했고, 그렇게 얻게 된 공간은 마을 사람들의 작은 모임 장소가 되었습니다. 이 후 이 공간을 더 넓혀야겠다, 라는 생각에 더 크게 확장을 한 곳이 바로 행복한 정릉창작소가 된 것이지요.

 

공간을 통해 사람들이 웃고 떠들 수 있는, 말 그대로 힐링의 장소를 만든 김경아씨의 행복한 마을 만들기! 팟 캐스트에서 같이 들어봅시다!

 

 


성북구립도서관 홈페이지 : http://www.sblib.seoul.kr
성북구립도서관 블로그 : http://sblib.tistory.com
성북구립도서관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sblib

사람책 도서관 다시보기 : http://www.podbbang.com/ch/11817?e=22028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