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책도서관

23화 [마을/환경] 마음을 심는 마을/ 윤을순 정릉4동주민자치위원장

책제목 : 마음을심는 마을
스물여섯 번째 사람 책 : 윤을순 정릉4동주민자치위원장


- 목차

1. 주민이 만드는 마을
2. 마을을 녹색으로
3. 서로 이해하고 웃자


 

윤을순 자치위원장님은 평택에서 올라와 어렵게 살면서 정릉에 정착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동장님의 제안으로 96년도 반장, 6년 간 수급을 모두 기부하며 통장을 했고, 2001년 방범 대장을 거쳐 98년도에는 6년 간 녹색 환경 실천단의 총무를 맡아 활동하며 마을에 애착을 가지게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지리적, 경제적, 취약계층을 도와줄 수 있게 행정기관과 봉사자를 연결시켜주는 일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사람들의 갈등과 지역의 발전을 발굴해 행정인에게 부탁해서 같이 갈 수 있는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4년 전 문화 마을을 만들기 위해 초등학교 합창단, 지락 길에 바람개비 소원 설치나 어린이 주민자치위원회를 만들어 주민자치에 아이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하며 마을의 모든 사람들이 소외되지 않는 적극적인 주민 자치를 위해 힘쓰고 있는데요!

환경단체를 했던 경험을 살려 자연보호 활동에도 소홀하지 않아 성북구가 마일리지 전기절약 1등을 하여 연속 3회 환경 대상, 기후변화운동으로 에너지 절전운동을 하여 에코 마일리지 성북구 1위 표창도 수여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지역의 갈등과 사람의 갈등을 없애고 웃고 칭찬하는 사무실을 만들고 싶다는 윤을순 자치위원장님과 마을에 마음을 심어볼까요?

 


성북구립도서관 홈페이지 : http://www.sblib.seoul.kr
성북구립도서관 블로그 : http://sblib.tistory.com
성북구립도서관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sblib

사람책도서관 다시보기 : http://www.podbbang.com/ch/11817?e=22046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