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5

181화 [돈암동] 소소한 일상을 화폭에 담아 나누는 행복 / 김지원 화가 소소한 일상을 화폭에 담아 나누는 행복 1. 그림을 시작한 계기 2. 여성회관 수채화, 유화반 강의와 물빛사랑 동아리 소개 3. 개인작업 외 앞으로 계획 오늘은 181호 사람책 김지원 화가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김지원님은 2000년도에 지인 소개로 성북여성회관 수업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때가 여성회관 수업의 초창기였는데, 원래는 대학원 졸업 후에 대학 강의를 하다가 중학교에서 미술교사 일도 하고 대학 강의도 했었다고 합니다. 미술을 시작 된 계기는 어릴 때부터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셨다고 하는데요~ 입시를 준비할 때는 미술을 전공하려고 하지 않았지만 재수를 하면서 미술 입시 준비를 시작하셨다고 합니다. 중학생과 성인을 가르치시는데 ..
180화 [하월곡동] 월곡의 심장아 뛰어라! / 유지현 뮤직플라츠 음악학원 원장 월곡의 심장아 뛰어라! 1. 월곡동 뮤직플라츠 소개 2. 뮤직플라츠 공간에서 주민들과 소통하는 활동(정기 음악회, 동아리) 3. 월곡장터 달달마당 관련 에피소드와 앞으로의 계획 오늘은 180호 사람책 뮤직플라츠 음악학원 원장 유지현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유지현님은 성북구에 오랫동안 거주하고 계시고, 월곡동에서 음악학원 원장을 맡고 계시다고 합니다~ 학원 이름인 뮤직플라츠의 뜻이 궁금한데요~ 독일 말로는 ‘무직 플랏츠’인데 한글로 표기하기엔 어색하다는 생각이 들어 영어로 ‘뮤직 플라츠’로 변형한 이름이라고 합니다. 음악의 장소라는 뜻인데 음악만 하는 공간이 아닌, 마을 사람들과 마음의 공간을 나누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이름을 짓게 되었다고 해요~..
179화 [월곡동] 소통과 더불어사는 삶을 위한 평화와 인권 / 이한별 북한인권증진센터장 소통과 더불어사는 삶을 위한 평화와 인권 1. 북한인권증진 관련 활동 관련 2. 윗동네와 아랫동네 음식이야기 3. 윗동네와 아랫동네 문화적차이로 인한 에피소드 오늘은 179호 사람책 북한인권증진센터장 이한별님을 모셨습니다~!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이한별님은 현재 북한인권증진센터장이시며 북한 함경남도 흥남이 고향이시라고 합니다.17살에 탈북을 해서 한국외국어대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원에서 통일학을 공부하셨다고 하네요.현재 이 일을 하게 되신 경위는 통일 관련된 모임에 가게 되었는데 그곳에서 북한인권개선을 위해 일하시는 분을 만나게 되어 자원봉사를 시작으로 북한인권활동을 하게 되었다고 하시네요~ 또 한별님의 어머니께서 2번 강제 북송 당하시며 북한에서 인권침해를..
[6월 서평] 성북문화재단 성북구립도서관 사서들의 서평 그냥 놀았어 서명 : 그냥 놀았어 저자 : 홍하나 발행 : 바람의아이들, 2017 작성 : 성북구립도서관 아리랑어린이도서관 조다희 노는 데 이유가 필요한가요? 엄마는 이제 막 한 문장 한 문장을 떼며 새로운 말들을 만들어오는 아이가 마냥 신기합니다. 그런 궁금증들을 한데모아 "오늘 뭐했어?" "누구랑 놀았어?" 엄마의 호기심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늘어나지요. 내심 아이의 입에서 더 새롭고 창의적인 대답이 나오길 기다리면서요. 조금 찬찬히 아이들의 눈을 들여다본다면 어떨까요. "그냥 놀았어."하고 말하는 그 심심한 대답 속에는 설명으론 불가능한 아이만의 무궁무진한 하루가 펼쳐지고 있을지도 몰라요. 그 엄청난 하루를 동화를 통해 가늠해보는 건 어떨까요. 초등학생을 위한 맨 처음 한국사 서명 : 초등학생을 위..
178화 [성북동] 소통과 고찰을 빚어 만드는 사진 / 김승우 무기스튜디오 사진작가 소통과 고찰을 빚어 만드는 사진 1. 성북동 소재 무기 사진스튜디오 소개 2. 잊혀져가는, 바래져가는 것들 이라는 사진작업 테마 관련 3. 디지털 시대 사진가에 대한 생각과 앞으로의 계획 오늘은 178호 사람책 무기스튜디오 사진작가 김승우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김승우님은 성북동과 혜화동 쪽에서 오랫동안 거주하시면서 성북구와의 인연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작년 9월부터는 성북동에서 무기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고 하시네요~ 원래 전공은 경영이었는데, 취업을 생각해서 과를 결정했다가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았다고 하세요. 그래서 고민 끝에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자. 해서 취미였던 사진을 전공하게 되었다고 하십니다~ 무기스튜디오를 운영하고 계신다고..
177화 [동선동] 삶 속에서 예술을 나누기까지 / 김민정 마을온예술 예술강사 삶 속에서 예술을 나누기까지 1. 성북구와의 인연 2. 예술강사 프로그램 에피소드(성북패션왕, 우리동네 보물찾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등) 3. 예술강사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예술에 대한 생각과 앞으로의 계획 오늘은 177호 사람책 마을온예술 예술강사 김민정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김민정님은 현재 예술가이며 동시에 예술가교사로 활동을 하고 계시다고 하네요~ 성북구와의 인연은 성신여자대학교를 입학하면서 시작되었고, 그 후 예술과 어울림이라는 사업을 통해 성북에서 예술가교사로서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성북구 예술 교육가들이 모인 협동조합 마을온예술에서 창작팀에 속해있고, 성북문화재단의 문예체멘토링에서 달빛마루도서관 슈퍼멘토로 활동하..
176화 [안암동] 끝과 끝은 통한다! / 장민호 고대 리베르타스 북한인권학회장 끝과 끝은 통한다! 1. 윗동네와 아랫동네는 무슨의미? 2. 리베르타스 북한인권학회 소개 3.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편견들은? 오늘은 176호 사람책 고대 리베르타스 북한인권학회장 장민호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장민호님은 고려대 남북대학생연합 북한인권학회에서 나오셨는데요, 고려대 정치외교학과에 재학중이시고, 인턴생활을 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학업을 위해 서울에 처음 올라오면서 성북구와의 인연이 시작되었다고 하시는데요~ 학교 근처에서 계속 살았고 지금은 보문동에서 생활을 하고 있다고 하시네요. '끝과 끝은 통한다' 라는 제목으로 만나게 되었는데요, 제목을 정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제목에 대한 일화를 들려주셨는데, 어느 날 함경도에서 온 친..
175화 [길음동] 빈티지프랭키를 던져라! / 박계훈 빈티지프랭키 베이시스트 빈티지프랭키를 던져라! 1. 빈티지프랭키 - 해봐도 : http://music.naver.com/musicianLeague/contents/index.nhn?contentId=10485 2. 빈티지프랭키 - 아직은 : http://music.naver.com/musicianLeague/contents/index.nhn?contentId=8802 3. 빈티지프랭키 - 저 별이 기억하는 밤 : http://music.naver.com/musicianLeague/contents/index.nhn?contentId=55980 4. 빈티지프랭키 - 절정 : https://www.youtube.com/watch?v=PlmiEUjYDpU 175호 사람책 빈티지프랭키 베이시스트 박계훈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특별하게..
[2018 성북구 한 책 읽기] 한책추진단 모집(~6/27) 2018 성북구 한 책 읽기 한책추진단 모집 "청소년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계층의 지역주민으로 이루어진 성북구 한책추진단은 토론을 통해 성북구에서 한 해 동안 함께 읽을 한 책을 선정하고 선정된 책의 감동을 마을공동체와 나누는 독서운동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한책추진단, 모집합니다! - 접수기간: 2018.05.23.(수) ~ 06.27.(수) - 참여대상: 청소년 이상 누구나 - 접수방법 : 성북구립도서관 현장(방문) 접수 : 온라인 접수(https://goo.gl/forms/vCYbQGhk0I7VR4ws1) - 내 용: 성북구 올해의 한 책을 내 손으로 직접 뽑을 수 있는 한책선정토론회 참여 기회 부여 - 문 의: 02.6906.9282 (도서관기획팀) 성북구립도서관 접수처 성북정보도서관 (1층 꾸러..
[5월호]성북구 한 책 읽기 소식지 <함께 즐겨요, 한 책!> 한책추진단과 함께 만드는 '성북구 한 책 읽기' 소식지, 은... 한 책 스토리, 관련 행사 소식,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등 성북구 한 책과 관련된 유용하고도 흥미로운 소식을 전합니다. 성북구와 함께 성북구 한 책 읽기 독서운동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주민 중심 협의체 한책추진단 운영위원회는 2016년부터 세대별 독서운동을 추진하기로 합의, 어린이/청소년/주민 분과 체계를 만들어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월호에서는 본격적으로 시작된 한책추진단 운영위원회 분과별 활동을 소개합니다. 아동분과 - "2018 성북구 어린이 한 책, 우리 손으로 뽑아요!" 작년과 마찬가지로 올해도 ‘어린이 한 책’이 먼저 스타트를 끊었습니다. 어린이 한 책 후보도서 4권을 충분히 읽고 즐긴 어린이들이 자기 손으로 직접! 선택하는..
174화 [하월곡동] 내면의 힘을 기르는 책읽기 / 이경옥 성북혁신교육 책읽기 추진단장 내면의 힘을 기르는 책읽기 1. 성북구와의 인연 2. 혁신학교, 생각을 키우는 책읽기 소개 3. 추진단 에피소드, 내 삶을 만든 책 오늘은 174호 사람책 성북혁신교육 책읽기 추진단장 이경옥 님을 모셨습니다~! 2018년의 첫번째 사람책이신데요, 어떤 얘기를 나눠주실지 궁금합니다~^^ 이경옥님은 성북구 하월곡동에 위치한 숭곡중학교에서 수석 국어교사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계시고, 또 성북혁신교육 책읽기 추진단장 일을 올해로 3년째 담당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생각을 키우는 책읽기는 2017년 지속사업으로 마을과 학부모 독서멘토단과 독서동아리 연계 활동으로 책 읽는 문화를 확산시키고 책을 통해 사람을 만나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장을 만들고자 하는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책이 마을이고, 책이 성북 사람들이 되는 것..
2018 인생나눔교실 “제 2회 인생더하기(일일멘토 신혜원 교수)”개최 안내 2018 인생나눔교실 서경대학교 기획사업 2018 인생나눔교실 서경대학교 기획사업 의 두번째 프로그램을 안내합니다.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신혜원 교수님께서 “아이와 소통하는 법”이라는 주제로 아이와 함께하는 육아에 대해 이야기 해 주실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일일멘토 신혜원 교수 신혜원 교수는 워킹맘이 맘 편히 일하기 위한 우수한 보육프로그램 제공과 아이 키우는 일이 행복하고 보람된 일이라는 것을 여러 엄마들과 공유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일해 왔으며, 현재는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교수이다. 어린이집 교사, ‘SB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전문가 자문 등 육아 관련 방송의 자문 활동, 경향신문의 육아 및 교육 관련 칼럼 연재 등을 통해 영유아 교육현장에서의 경험과 두 아이 엄마 경험..
[2018 성북사람책도서관] 사람이 한 권의 책이 되고 마을이 하나의 도서관이 된다! 성북사람책도서관(Seongbuk Human Library) " 여러분의 삶은 한 권의 책과도 같습니다 " 성북사람책도서관은 마을에서 활동하는 우리들의 이야기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편견과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서로의 경험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는 의미 있는 시간으로 팟캐스트를 채워 간지 벌써 3년차를 맞이합니다. 2018년 성북사람책도서관은... 2018년 성북사람책도서관은 “살아온 인생에서 좋아하는 취미나 일이 직업이 되고, 다양한 관계 속 어울림으로 편견을 극복하며 마을이 만들어집니다.” 라는 컨셉으로 꾸며집니다. 올해는 편견극복의 주제로 북한이탈주민 관련 사람책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20개동 성북구의 마을과 올해 편견극복의 주제인 북한이탈주민 관련 사람책들로 5월 14일(월)부터 매주 월‧수‧금 채..
[현장스케치] 한책추진단 소모임 '꼬물꼬물' 참여 후기 한책추진단 먼저 만나기 프로젝트로 시작 된 소모임 첫번째 소모임은 낭독모임 [행복한 낭독자] 두번째 소모임은 소품만들기 모임 [꼬물꼬물] 꼬물꼬물의 첫 프로젝트(2월)는 야심차고 보람된 것으로 시작! 세이브 더 칠드런의 '신생아 모자 뜨기 캠페인' 에 한책운영위원들이 참여했습니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패키지를 구매하면서 수익금 기부가 되고 모자를 다 떠서 보내면 모자 기부도 되고. 그렇게, 무려 이중기부!?의 야심찬 기획을 도모했습니다. +ㅁ+! 해마다 연말이면(11월 중순쯤?) 시작되어 다음해 3월초까지 진행되는 시즌제 기부니까 관심 있으신 분들은 다음 기회를 노려보세요~ 두 번째 프로젝트, 수세미(티코스터) 뜨기 초보자도 뜰 수 있는 기본 뜨기로 수세미를 만들었답니다. 청수도서관의 어여쁜 다락방을 빌..
제 10회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 친구들 대모집!!(~5/14 마감)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 친구들 대모집~ 은 삶에 녹아있는 우리의 문화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세계와 마을의 공존을 이야기하는 축제입니다. 지역의 예술가와 요리사, 상인 등의 다양한 주민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연장선으로 함께 축제를 만들어 나아갈 서포터즈 을 만나고자 합니다. 은 사업단과 함께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함께 합니다. ◦ 운영 기간 : 2018.05.15. ~ 06.16 (약 1개월) ◦ 활동 형식 : 주 1~2회 회의, 자율적으로 활동 ◦ 활동 혜택 - 봉사활동 인증서 발급 - 축제 공식 티셔츠 제공 - 축제 공식 책자에 이름 기재 ◦ 팀 구성 - 홍보·기록 : 홍보 프로그램 기획·운영 : 참여자 인터뷰 기획·운영 - 기획·운영 : 프로그램 운영 : 문화다양성..
2018 미아리고개예술극장 공동기획공연 "우리는 이 도시에 함께 도착했다" /강화길 소설 <방>원작 2018년 미아리고개예술극장의 첫 공동기획공연 가 찾아옵니다! 성북문화재단과 마을담은극장협동조합이 함께 협력하여 준비한 작품으로 다가오는 5월 선보일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공연 개요 제목: 일시: 2018 년 05 월 03 일(목) ~ 05 월 13 일(일) 장소: 미아리고개예술극장 예매 인터파크티켓(https://goo.gl/FLNQep) 플레이티켓(https://goo.gl/u5GtmP ) 대학로티켓닷컴(https://goo.gl/RExLG3 ) * 공연 일정 (5/8(화)는 공연이 없습니다.) #. 절망이 희망보다 안락하고 희망이 절망보다 불안하다면 우리는 끝을 향해 가고 있는 게 아닐까. - 황현경 문학평론가 연극는 2012년 경향신문 신춘문예 당선작 「방」을 원작으로 한다. 강..
[현장스케치] 한책추진단 소모임 ‘행복한 낭독자’ 참여 후기 한책추진단 먼저 만나기 프로젝트로 시작 된 소모임 첫번째 소모임은 낭독모임 [행복한 낭독자] 두번째 소모임은 소품만들기 모임 [꼬물꼬물] 낭독 소모임 [행복한 낭독자]는 토론도 토의도 없고 책도 준비할 필요 없고 미리 읽어올 필요도 없는 부담없는 독서모임이라는 취지로 만든 책경험의 장입니다. 아래 글은 이러한 낭독 소모임 행복한 낭독자에 참여하신 최진영 선생님의 참여 소감입니다. 멋지고 솔직한 글, 감사합니다. 진영샘~ 한책추진단 소모임 ‘행복한 낭독자’ 참여 후기 성북구 한책추진단 운영위원회 주관 낭독 독서 소모임 ‘행복한 낭독자’는 마을 우물 같은 모임이다. 참여하면 옛적 인심 좋은 마을의 공동 우물에 들른 것처럼 풍성한 한때를 보낼 수 있다. 낭독만 하는 모임이라서 미리 책을 읽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아리랑/어린이도서관] 신나게 놀고! 우리 손으로 어린이 한 책 뽑아요! ~아리랑,어린이도서관 번개놀이터~ 5월 가정의 날, 아리랑정보도서관 14번째 생일을 맞아 아리랑,어린이도서관의 ‘놀이+책+동행’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세대가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지역의 어린이들이 ‘2018 어린이 한 책 후보도서’를 스스로 뽑고, 한책추진단 운영위원회(아동분과)분들이 직접 들려주는 후보도서 스토리텔링 시간도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행 사 명 : 아리랑,어린이도서관 번개 놀이터 ◦ 대 상 : 누구나 ◦ 일 시 : 2018.05.04.(금) 14:30~17:30(총 3시간) ◦ 장 소 : (가칭)도서관 앞 아리랑광장(서울시 성북구 아리랑로 82) ◦ 주 최 : 서울도서관 ◦ 주 관 : 성북문화재단 아리랑,어린이도서관 ◦ 협 력 : 랄라프로젝트, 한책추진단, ..
[5월 서평] 성북문화재단 성북구립도서관 사서들의 서평 고령화 가족 대상 : 성인 서명 : 고령화 가족 저자 : 천명관 발행 : 문학동네, 2010 작성 : 성북구립도서관 월곡꿈그림도서관 주임 김다현 다른 듯 같고 같은 듯 다른, 알다가도 모를 가족이라는 이름 폭력적인 첫째 아들, 고학력 무능력자 둘째 아들, 자유로운 인생 막내 딸. 묵묵히 삼남매 밥을 챙겨주는 엄마. 과연 이들의 인생을 이런 짧은 단어들로 다 표현해낼 수 있을까? 반전 있는 가족들의 패기 넘치는 일상 속 함께 밥 먹는 시간, 엄마집이라는 공간, 가족이라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다. 얼굴 빨개지는 아이 대상 : 청소년 서명 : 얼굴 빨개지는 아이 저자 : 장 자끄 쌍뻬 발행 : 열린책들, 2009 작성 : 성북구립도서관 월곡꿈그림도서관 주임 김다현 마음 맞는 친구를 만난다는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