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7

[2018 성북구 한 책 읽기] 올해의 한 책이 선정되었습니다!(『딸에 대하여』,『악당이 사는 집』 ) 2018 성북구 올해의 한 책이 선정되었습니다. 한 책이 선정되기까지 함께해주신 한책추진단 여러분 모두 감사드립니다. [2018 올해의 한 책] 『딸에 대하여』 김혜진 지음 ㅣ 민음사 - 한 책 추천도서 접수 (257권) * 주민, 독서회, 사서 추천 - 1차 후보도서 선정 (10권) * 성북구립도서관 - 2차 후보도서 선정 (4권) * 한책추진단 운영위원회, 성북구립도서관 참여 선정 토론회 - 후보도서를 만나다 '후보도서데이 ' * 최종 후보도서 각각을 주제로 하는 문턱낮은 독서토론회 - 한책선정토론회 * 한책추진단의 이름으로 모인 세대별, 생활권역별 주민 200여명의 열띤 토론을 통해 최종 선정 [어린이 한 책] 『악당이 사는 집』 이꽃님 지음 ㅣ 주니어김영사 - 서울도서관 한 책 후보도서 선정(4권..
도시형 마을축제 학교 2018 성북축제학교 참가자 모집 -도시형 마을축제 학교- 2018 성북축제학교 참가자 모집!!! 성북축제학교는 성북의 지역축제를 이끌어갈 문화기획자, 활동가 인재 양성 프로그램입니다! 최고의 축제 전문가들의 현장 중심의 강의와 맞춤형 멘토링 시스템으로 총7회차의 수업이 진행됩니다. 또한 현장에서 축제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지역전문가들의 멘토링을 통해 성북의 축제들과 연계한 축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직접 실행해보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축제기획부터 실행까지, 축제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도시형 마을축제 학교! 축제, 문화기획에 관심 있는 분, 지역활동가 및 마을 축제 관계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모집 안내 ■ 대 상 : 축제, 문화기획 관심자 누구나 ■ 내 용 - 지역 축제 문화 기획자 양성 프로그램 운영(강의+멘토링) ..
[성북이음도서관] 지역정보 특화도서관, '성북이음도서관' 개관(7.27.) 성북이음도서관 개관 성북구 열두 번째 구립도서관 성북구 지역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제공하는 지역정보 특화도서관, 책을 보며 차를 마시고 음악을 들을 수 있는 특별한 도서관 '성북이음도서관'이 문을 엽니다. 운영시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개관식: 2018. 7. 27.(금) 오후 5시 / 성북이음도서관(성북구청 12층) ※ 도서관 출입은 개관일 오후 4시부터 가능하며 도서 대출은 7월 30일부터 가능합니다. 문의: 성북이음도서관 02-6954-0023 성북이음도서관과 관련된 자세한 소식은 인스타그램(클릭)과 페이스북(클릭)으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193화 [성북동] 자신의 이야기를 연주하는 사람 / 김시율 피리연주가 자신의 이야기를 연주하는 사람 1. 성북구와의 인연, 피리를 접하게 된 계기 2. 기획하고 참여한 공연 이야기(피리독신/ 바라보기:산조/ 섬:섬/ 만해예술제) 3. 국악에 대한 생각,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 오늘은 193호 사람책 김시율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김시율님의 직업은 피리연주가라고 하네요~ 피리를 접하게 된 계기가 있을 것 같은데요, 김시율님은 어렸을 때부터 무대가 익숙했다고 하셨어요. 아버지는 봉산탈춤 무형문화재로 등록되어 계시고, 어머니는 한국무용을 전공하셨다고 합니다. 그렇게 자연스레 분위기가 형성되었고, 누나 또한 해금으로 국악중학교에 진학했고 김시율님도 따라서 진학하며 피리를 제대로 배우게 됐다고 하네요~ 김시율님은 이라는 공연..
192화 [돈암동] 다음세대는 분단된 땅에서 살지 않도록 / 주승현 탈북민 1호 통일학 박사 다음세대는 분단된 땅에서 살지 않도록 1. 탈북민 1호 통일학 박사가 되기까지 과정 2. [조난자들] 이라는 책 작가가 된 계기, 책 소개 3. 최전방에서 25분만에 아랫동네로 오게된 이야기, 통일 후 계획이 있다면? 오늘은 192호 사람책 주승현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주승현님은 현재 박사학위 취득 후 전주에 있는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고 합니다. 통일학 박사님이라고 알고 있는데, 특별히 통일학에 대해 공부하신 이유가 있는지 궁금한데요! 주승현님은 북한과 한국에서 산 사람으로서 윗동네에서 온 사람들의 소망은 좀 더 특별하다고 말씀하시면서, 그 분야로 더 공부하고 싶었고, 지금도 통일과 관련된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해요~ 통일에 관한 연..
191화 [돈암동] 독서에 매료되다 / 김승호 독서활동가 독서에 매료되다 1. 성북구와의 인연, 아늑한 아리랑도서관 이용꿀팁! 2. 한달에 10권, 1년에 120권 읽는 독서패턴, 독서토론, 포스트잇 활용 독서팁! 3. 추천책 3권 이야기 : 윌리엄 스타이그_진짜도둑 / 김승섭_아픔이 길이 되려면 / 존 윌리엄스_스토너 오늘은 191호 사람책 김승호 님을 모셨습니다~!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김승호 님은 낮에는 회사원으로 일하고 있고 저녁과 주말에 독서토론가로 활동 중이시라고 합니다. 현재 '숭례문학당'에서 '새벽독토'와 '주경야독 북클럽', 아이들과 함께하는 '책통아(책을 통해 자라는 아이들)' 토론을 진행하고 계시다고 하네요. 성북구에서는 아리랑정보도서관을 가장 자주 이용하고 계시다고 하는데요. 집보다 아늑하고 편안한..
[2018 성북구 한 책 읽기] 성북구 올해의 한 책 선정 토론회 그리고 선포식 안내 2018 성북구 올해의 한 책 선정토론회 그리고 선포식 "성북구 주민의 '열띤 토론'으로 성북구 올해의 한 책이 선정됩니다." 한 책 선정토론회/선포식 안내 - 일 시: 2018.07.14.(토) 10:00 ~ 12:30 - 참여대상: 성북구 한책추진단 * 한책추진단은 토론을 통해 성북구에서 한 해동안 함께 읽을 한 책을 선정하고 선정된 책의 감동을 마을공동체와 나누는 독서운동을 함께하는 주민협의체 입니다. * 한책추진단 가입을 원하시는 분들은 성북문화재단 도서관기획팀으로 문의바랍니다. (02-6906-9225) - 내 용 ·1부(10:00~12:00): 올해의 한 책 선정토론회 '지역주민의 손으로 올해의 성북구 한 책을 선정하는 독서토론회' ·2부(12:00~12:30): 올해 선정된 한 책을 알리고 ..
[7월 서평] 성북문화재단 성북구립도서관 사서들의 서평 딸에 대하여 서명 : 딸에 대하여 저자 : 김혜진 발행 : 민음사, 2017 작성 : 성북구립도서관 아리랑정보도서관 사서 박인영 가정 하나: 그건 우리 가족 일이예요 이 말에서부터 시작된 가정의 모든 문제는 가족이 짊어지는 방식으로 외면되다 이제 그들이 수용하던 범위를 넘어서 우리 사회 각 방향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가정 둘: 너희가 가족이 될 수 있어? 대가족관계에서 그 중 일부로 구성된 관계여도 가족은 가족이다. 애증에 휘말린 관계 속에서 어느 만큼의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을는지. 내 부모님이, 내가, 바로 당신이, 이 경우의 어느 상황 속에 처한다면 어떻게 반응할까? 가정 셋: 불행하지 않다면요? 누구나 각자 살고 싶은 삶이 있는 거잖아요 아직까지 고정된 여러 관계와 관념을 떨쳐내고 온전히 객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