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6

[월곡꿈그림도서관] 박수봉 웹툰작가와의 만남 모집 박수봉 웹툰작가와의 만남 「야채호빵의 봄방학」, 「수업시간 그녀」, 「올해의 벚꽂도 함께」, 「금세 사랑에 빠지는」 등으로 청소년과 청년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웹툰을 통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박수봉 웹툰작가가 월곡꿈그림도서관에 찾아옵니다~ 이야기가 웹툰에 담기는 과정, 그리고 웹툰작가에 대한 궁금증을 이야기 할수 있는 자리에 많은 참여부탁드립니다. 모집 안내 + 일시 : 2018.07.22.(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 장소 : 월곡꿈그림도서관 열람실 내 + 대상 : 청소년 및 성인 누구나 30명(전화 및 방문 선착순) + 주제도서 : 웹툰 「야채호빵의 봄방학」, 「수업시간 그녀」, 「올해의 벚꽃도 함께」, 「금세 사랑에 빠지는」 (제목을 클릭하면 작품으로 연결됩니다.) + 접수/문의 : 7월 1일..
[성북정보도서관] 2018 동행원탁 기획강좌1 <사람 중심의 돈 관리> 신청 모집 [모집] 성북정보도서관 2018 동행원탁 기획강좌1 신청 안내 사람 중심의 건강한 돈 관리를 통한 합리적인 소비생활로 삶의 행복 누리기!! 모집 안내 날짜: 2018년 6월 29일(금요일) 시간: 14:00~16:00 (2시간) 장소: 성북정보도서관 2층 성북세미나 강사: 박미정 대표 (‘적정소비생활’ 저자) 인원: 선착순 30명 (방문 및 전화접수) 신청: 02-962-1081/ 02-6906-9228 포스터
190화 [동선동]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사람 / 이혜민 공간민들레 사이랩 운영 및 기획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사람 1. 성북구와의 인연, 공간민들레 소개(민들레 의미, 운영방식) 2. 대안교육이란?, 대안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3. 관심사와 현재의 고민, 사람책에게 인생의 길잡이는 누구일까?, 앞으로의 꿈 오늘은 190호 사람책 이혜민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이혜민님은 작년까지 성북문화재단에서 일하셨고, 현재는 성북구에 위치한 공간민들레에서 청년 모임인 '사이랩'의 운영과 기획을 담당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공간민들레라는 이름이 참 소박하고 아름다운 느낌이 드는데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공간민들레의 의미는 척박한 땅에서 아이들이 홑씨가 되어 사회로 나가 자리를 잡고 민들레처럼 꽃피우기를 바라는 마음을 ..
189화 [동선동] 변화의 세대 / 사람책도서관 조DJ 변화의 세대 1. 윗동네 외국어학원 및 아랫동네의 대학생활 2. 장마당세대 형성 배경과 윗동네 젊은세대의 변화(문화컨텐츠, 패션 등) 3. 앞으로의 계획 오늘은 189호 사람책 조DJ를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조DJ 님은 현재 성북사람책도서관 금요일 편견극복 방송팀에서 DJ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현재 국민대학교 2학년 중어중문과에 재학 중이시기도 한데요! 한국에서 공부를 시작하게된 특별한 계기가 있으시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레스토랑 직원으로 일하며 조직생활문화나 인간관계에 대해 많은 부분을 느끼게 되셨다고 하는데요. 그 중 이익을 노리고 잘못된 조언을 해주는 어른들을 경험하게 되며 스스로 판단을 잘 하기위해서는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시게 되었..
188화 [동선동] 즐거운 상상가, 부지런한 활동가 / 임진규 감성달빛 운영자, 마을활동가 즐거운 상상가, 부지런한 활동가 1. 성북구와의 인연, 감성달빛 공간 및 운영 소개 2. 마을활동가로서의 활동(용산구 해방촌 도시재생지원센터) 3. 요즘 관심분야(유투버), 앞으로의 계획 오늘은 188호 사람책 임진규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임진규님은 '감성달빛' 이라는 공간 운영자이자 마을 활동가로 활동중이라고 합니다~ 먼저 감성달빛 이라는 공간에 대해서 소개를 해주셨는데요, 감성달빛은 성신여대 후문에 위치하고 있고, 처음에는 카페와 더불어 음악적인 공간으로 운영했었다고 하네요~ 현재는 원래 있던 곳에서 맞은편 쪽 지하로 이전을 하여 카페는 휴업 중인 상태 이고, 공간을 임대하거나 주기적인 행사를 통하여 작은 공연 등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공..
187화 [성북동] 십삼월에 만나요 / 용윤선 작가 십삼월에 만나요 1. 성북구와의 인연 2. 서점커피집 [십삽월에 만나요](오픈 계기, 운영방식), 커피를 접하게 된 계기 3. 작가로서의 이야기, 앞으로의 계획 오늘은 187호 사람책 용윤선 작가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용윤선님은 현재 성북구에서 서점커피집인 '십삼월에 만나요'를 운영중이라고 하시는데요~ 어릴 적부터 이태준 선생님을 존경해 그 분이 살던 곳을 가보고 싶어서 이태준 선생님의 가옥을 카페로 개조한 수연산방을 방문했고, 서점을 하고 싶어서 알아보던 중 예전부터 살고 싶었던 성북구에서 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돼 성북구에서 서점커피집을 하게 되면서 성북구와의 인연이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서점커피집의 이름은 '십삼월에 만나요' 인데요,..
186화 [정릉동] 세기를 뛰어 넘는 여행 / 성북사람책도서관 영DJ 세기를 뛰어 넘는 여행 1. 탈북의 계기, 남한과 북한의 차이 2. 한국 정착 에피소드(국민대학교 입학) 3. 국민대학교 [자유동아리] 운영, 앞으로의 꿈과 계획 오늘은 186호 사람책 영DJ 성북사람책도서관 DJ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영DJ님은 현재 국민대학교 중어중문학교 4학년에 재학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고향은 함경북도 해령이고 4년 전에 한국에 입국하셨다고 하네요. 성북구와의 인연은 국민대학교에 다니면서 시작되었다고 하셨는데요~ 성북구를 버스타고 4년동안 오고가고 하고 계셔서 성북구가 고향 같고 정겹다고 하셨습니다. 한국에서 처음으로 소속되게 된 기관이 국민대학교가 위치한 곳이라 앞으로도 기억에 오래 남을 것이라고 하십니다. 한국에 넘어..
[2018 성북구 한 책 읽기] <악당이 사는 집>이 올해의 어린이 한 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018 성북구 한 책 읽기 『악당이 사는 집』이 올해의 어린이 한 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선정결과 1. 『악당이 사는 집(이꽃님)』 / 2,922표(44%) *2018 성북구 어린이 한 책 2. 『절대 딱지(최은영)』 / 1,496표(22%) 3. 『지혜로운 멧돼지가 되기 위한 지침서(권정민)』 / 1,165표(17%) 4. 『곰씨의 의자(곰씨의 의자)』 / 1,139표(17%) 선정방법 우리 동네 초등학교 8곳, 도서관 9곳, 마을 축제 2곳에서 진행한 어린이 직접 투표로 선정되었어요! ※ 총 6,722명 어린이 참여 ※ 협력: 성북정보도서관, 정릉도서관, 종암동새날도서관, 석관동미리내도서관, 아리랑어린이도서관, 서경로꿈마루도서관, 청수도서관, 해오름도서관, 글빛누리작은도서관, 길음초등학교, 동신초등..
[황현산 문학비평가] 밤이 선생이다 #5 – 황현산展 성북문화재단의 '문인사 기획전'은 성북에 기반한 문인들 중 당대의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인물을 매년 한 분씩 조명하는 자리입니다. 2015년은 신경림 시인, 2016년은 조지훈 시인, 2017년은 황현산 문학비평가를 조명해보았으며 2017 성북문인사 기획전의 황현산에 대한 이야기를 기록하고자 합니다. 성북문인사 기획전 3. 황현산展 : 성북문인사기획전 3번째 황현산 문학비평가를 조명한 〈밤이 선생이다〉는 사회정의에 대한 신념과 삶의 본질을 황현산을 비평했다. '비평가의 서재'의 모티브에서 출발하여 편안한 휴식을 나타내는 자유로운 라운지 개념의 공간 해석을 담았다. 영상을 관람하는 객석이자, 놓인 책들을 읽고 잠시 쉬어갈 수 있는 계단이 있었다. 벽에 걸린 텍스트 디자인과 사진을 감상하는 미술관이자 영상을 ..
185화 [동소문동] 성북의 빛과 소리의 길 / 문건호 2018 성북동야행 사무국 기획팀장 성북의 빛과 소리의 길 1. 성북구와의 인연 2. 2018 성북동 야행에 관하여... (야행이란?, 야행 프로그램, 무형문화재 장인들을 모신 특별한 체험) 3. 문화기획을 시작한 계기, 문화기획 에피소드, 앞으로의 계획 오늘은 185호 사람책 2018년 성북동야행 사무국 기획팀장 문건호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문건호님은 현재 성북문화재 야행에 대한 기획을 담당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성북구와의 인연은 작년부터 성북동에서 성북문화재 야행을 기획하는 일을 하게 되면서 시작되었다고 해요~ 야행은 문화재청에서 하는 4가지 사업 중 하나라고 합니다. 문화재는 거의 낮에만 볼 수 있는 게 대부분인데, 야행은 밤에 개방을 해서 문화재와 관련된 콘텐츠 및 예술을..
[황현산 문학비평가] 밤이 선생이다 #4 – 황현산을 만나다④ 성북문화재단의 '문인사 기획전'은 성북에 기반한 문인들 중 당대의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인물을 매년 한 분씩 조명하는 자리입니다. 2015년은 신경림 시인, 2016년은 조지훈 시인, 2017년은 황현산 문학비평가를 조명해보았으며 2017 성북문인사 기획전의 황현산에 대한 이야기를 기록하고자 합니다. [황현산 문학비평가] 밤이 선생이다 #1 – 황현산을 만나다① [황현산 문학비평가] 밤이 선생이다 #2 – 황현산을 만나다② [황현산 문학비평가] 밤이 선생이다 #3 – 황현산을 만나다③ 을 읽어보세요 인터뷰 : 황현산을 만나다 4. '포스트 휴먼' 시대의 인간성 오늘날 ‘인간다움’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인류의 역사를 통시적으로 훑어보다 보면 ‘인간다움’의 이념을 둘러싼 어두운 역사가 차고 넘칩니다. 뿐만 아..
184화 [정릉동] 편견의 벽을 허물자 / 정경희 국민대 공연예술학부 교수 편견의 벽을 허물자! 1. 탈북창작뮤지컬 소개, 에피소드(뮤지컬 달콤한 철쭉, 로드스 등) 2. 성악 전공 계기 및 성악교수법, 발성 팁 3. 다양한 편견에 대한 극복을 하려면? 오늘은 184호 사람책 국민대 공연예술학부 교수 정경희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정경희님은 국민대 공연예술학부 교수이시면서 동시에, 탈북창작뮤지컬 총괄 또한 맡고 계시다고 합니다. 탈북창작뮤지컬을 시작한 계기와 탈북자에 대한 관심이 생긴 계기가 궁금해 지는데요~ 정경희님은 탈북자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 계기로 시부모님에 대한 말씀해주셨는데, 시부모님이 모두 평양분이라고 하세요~ 그렇게 2012년도에 시집을 가게 되면서 자연스레 관심이 생겼다고 하네요~ 탈북창작뮤지컬을 시작..
[황현산 문학비평가] 밤이 선생이다 #3 – 황현산을 만나다③ 성북문화재단의 '문인사 기획전'은 성북에 기반한 문인들 중 당대의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인물을 매년 한 분씩 조명하는 자리입니다. 2015년은 신경림 시인, 2016년은 조지훈 시인, 2017년은 황현산 문학비평가를 조명해보았으며 2017 성북문인사 기획전의 황현산에 대한 이야기를 기록하고자 합니다. [황현산 문학비평가] 밤이 선생이다 #1 – 황현산을 만나다① [황현산 문학비평가] 밤이 선생이다 #2 – 황현산을 만나다② 을 읽어보세요 인터뷰 : 황현산을 만나다 3. 사유의 언어, 감정의 언어 트위터 유저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트위터를 시작하시게 된 계기가 있는지요? 트위터에서 단어의 뜻, 올바른 사용법 등을 말씀하시는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한글에서 각별히 좋아하시는 단어나 표현이 있다면 소개해주세..
[황현산 문학비평가] 밤이 선생이다 #2 – 황현산을 만나다② 성북문화재단의 '문인사 기획전'은 성북에 기반한 문인들 중 당대의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인물을 매년 한 분씩 조명하는 자리입니다. 2015년은 신경림 시인, 2016년은 조지훈 시인, 2017년은 황현산 문학비평가를 조명해보았으며 2017 성북문인사 기획전의 황현산에 대한 이야기를 기록하고자 합니다. [황현산 문학비평가] 밤이 선생이다 #1 – 황현산을 만나다① 을 읽어보세요 인터뷰 : 황현산을 만나다 2. 쓰여진 대로의 번역 대학 시절 를 처음 번역하시고 이후 다섯 차례나 재번역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에 대한 선생님의 마음이 각별해 보입니다. 군대 갔다 와서 대학원에 들어갈 등록금을 벌기 위해 〈어린 왕자〉를 번역했어요. 그 당시에는 굉장히 멋지게 번역한다 생각했는데 나중에 다시 보니 다 엉터리였습..
183화 [동선동] 2018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 우리는 다르다 / 홍주현 2018 누리마실 사무국 2018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 우리는 다르다 1. 성북문화재단 그리고 누리마실 축제와의 인연 2. 2018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에 대하여 (프로그램, 문화다양성 캠페인, 퍼레이드, 누리마실 친구들 서포터즈) 3. 문화예술교육사란?, 아이들과 문화예술교육 에피소드, 앞으로의 계획 오늘은 183호 사람책 홍주현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홍주현님은 현재 누리마실 사무국에서 일하고 계시는데요, 성북세계음식 축제인 누리마실에 대해 설명해주시기도 하셨습니다. 누리마실 축제가 생긴지는 11년이 됐고 회차로는 10회차가 되었다고 합니다. 처음 이름은 '다문화음식 축제'였는데요, '다문화'라는 단어가 없어지면서 '성북세계음식축제'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현..
182화 [동선동] 마음의 철로를 연결하는 준비 / 이선중 탈북청소녀그룹홈 시설장 수녀님 마음의 철로를 연결하는 준비 1. 동선동 탈북청소녀그룹홈 소개 2. 윗동네와 아랫동네 문화차이(자아비판 생활총화, 시간적 개념 등) 3. 분단비용 vs 통일비용 등 통일에 대한 생각차이 오늘은 182호 사람책 이선중 탈북청소녀그룹홈 시설장 수녀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이선중님은 현재 성북구에서 탈북민의 자녀들을 위한 공동생활가정 베타니아의 시설장을 맡고 계십니다~ 탈북민 자녀들의 요청이 들어오면, 그룹홈에 입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계시다고 하네요. 아이들 돌보는 일 외에도 여러 가지 행정업무, 유관기관 및 학교와의 연계도 갖으며 일하고 있고, 23년째 탈북민들을 만나다 보니 한달에 1번 정도 하나원에도 가고 매주 국정원 조사기관에도 가서 탈북민..
[황현산 문학비평가] 밤이 선생이다 #1 – 황현산을 만나다① 성북문화재단의 '문인사 기획전'은 성북에 기반한 문인들 중 당대의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인물을 매년 한 분씩 조명하는 자리입니다. 2015년은 신경림 시인, 2016년은 조지훈 시인, 2017년은 황현산 문학비평가를 조명해보았으며 2017 성북문인사 기획전의 황현산에 대한 이야기를 기록하고자 합니다. 인터뷰 : 황현산을 만나다 1. 인간 황현산 고향인 목포 외에 유년 시절을 보낸 신안군 비금도를 언급하시면서 자신 삶의 척도가 그 섬에 있다고, 그 섬으로 세상의 척도를 재곤 한다던 선생님의 말씀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어렸을 때 비금이라는 섬에서 산 것은 7년입니다. 내 나이의 딱 1/10이죠. 초등학교 들어가기 1년 전부터 살기 시작해서 초등학교를 졸업하면서 나왔는데, 개인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시기를 그 섬에..
[아리랑도서관]호모 아르스(Homo Ars): 문학과 예술은 어떻게 세계를 담고 있는가? 강좌 모집 안내 호모 아르스(Homo Ars): 문학과 예술은 어떻게 세계를 담고 있는가? 성북문화재단에서 ‘문화’의 홍수 시대, 인문적/시민적 교양에 기반한 문화예술 감상법을 제안하는 기획강좌를 마련했습니다. ‘주말의 여흥’ 또는 ‘넓고 얕은 교양’의 단편적 습득이 아니라 예술을 매개로 인간과 세상을 깊이 바라보고자 합니다. ● 일시: 6월 21일 ~ 7월 19일 매주 목요일 19:30 ● 장소: 아리랑도서관 세미나1실 ● 신청: 방문 및 전화 접수 ● 문의: 02-3291-4990 또는 02-6906-9239 ● 세부 프로그램: 1. 예술 일반] 심보선(시인/사회학자), (6/21) 2. 미술] 최재혁(미술사학자), (6/28) 3. 음..
[성북정보도서관]2018 야간프로그램 한나아렌트 특강 2 <인간의 조건을 읽다> 신청 안내 2018 야간프로그램 한나아렌트 특강 2 기간: 2018.06.20 - 07.25 (총 6차시) 시간: 매주 수요일 19:00 - 21:00 장소: 성북정보도서관 2층 성북세미나 강사: 안효성 박사(건국대 외래교수) 대상: 성인 30명 신청: 02-962-1081, 02-6906-9305 인간의 조건 한나아렌트 / 이진우 옮김 / 한길사 [1강] 6/20 인간의 조건과 정치적인 것 활동적 삶의 개념과 인간의 실존으로서의 ‘정치적인 것’ [2강] 6/27 활동적 삶의 첫 번째 것, ‘노동’ 노동의 개념과 의미에 대한 재정립 [3강] 7/04 활동적 삶의 두 번째 것, ‘작업 세계의 지속성과 제작인의 활동 [4강] 7/11 활동적 삶의 세 번째 것, ‘행위’1 현상의공간과 말과 행위로 드러냄 [5강] 7/1..
2018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에 놀러오세요~! 2018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에 놀러오세요~! . ■ 주최 : 서울시, 성북구 ■ 주관 : 성북문화재단, 협동조합 문화변압기, 누리마실친구들 ■ 일시 : 2018년 6월 16일(토), 17:00~22:00 ■ 장소 : 성북구 성북로 일대 (성북1치안센터 앞~홍익중고 앞 정류장) ■ 문의 :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 민관협력사업단 02-6906-9298 / 2018nurimasil@gmail.com / 페이스북 - http://facebook.com/nurimasil 인스타그램 – nurimasil_friends 2018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 포스터 올해의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은... 은 다국가 문화다양성을 넘어 지역의 문화다양성을 생각합니다. ‘문화다양성 잔치夜’라는 주제 아래 다양해서 맛있는..
[현장스케치] 2018년 독서토론 아카데미 기본과정을 마치며…… 한 책 현장스케치2018년 '독서토론아카데미 기본과정'을 마치며 "2018 한책추진단 운영위원회는 한 책 읽기 독서운동의 꽃인 '독서토론'의 촉진자로써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신입 회원을 중심으로 지난 4월 개강한 성북구 주관 독서토론아카데미 기본과정에 참여했습니다. 그 생생한 후기를 바로 전합니다!" 4월의 봄바람과 함께 시작된 수업이 뜨거운 여름의 길목에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한책추친단 운영위원회 활동을 위해 반강제적(?)으로 시작했는데, 수업을 하다 보니 예전에 왜 이 강좌를 그냥 지나쳤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좀 더 빨리 알았더라면 학교 독서 동아리를 하면서 좀 더 나은 토론을 위해 고민하던 시절에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특히 ‘비경쟁토론’을 하는 독서 동아리회원으로서 ..
[성북구립미술관] 2018 미술아카데미 ‘우리 문화를 사랑한 사람들’ 평생학습 프로그램(6/12~7/17) 2018 미술아카데미 ‘우리 문화를 사랑한 사람들’ ‘우리 문화를 사랑한 사람들’은 우리의 문화재를 수집하고 지켜온 성북의 수집가와 한국적 미와 문화를 세계 및 대중에게 널리 알린 예술가, 출판인에 대해 소개하며 우리 문화가 지닌 아름다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문화재 보존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습니다. 평생학습 프로그램 안내 일 시 : 2018.06.12(화)-07.17(화), 오후 3-5시 (총6회, 1회당 2시간) 장 소 : 덕수교회 세미나실 대 상 : 일반인 (총 25명) 접수기간 : 2018.06.01(월) 오전 10시부터 선착순 접수 접수방법 : 전화접수 02.6925.5011 참 가 비 : 무료(지원-성북구) 내 용 : 차시 일자 주제 주요 내용 강사명 1 06.12(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