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9

202화[성북동] 15세 이야기 / 김해진(교사), 신다영, 남궁문, 이은빈, 권은영 동구여중 팟캐스트 제작 동아리 도란 15세 이야기 1. 팟캐스트 동아리 도란이 생겨난 계기, 도란에 참여하게 된 계기 2. 팟캐스트 활동했을 때의 첫 느낌, 기억에 남는 활동 3. 친구들의 꿈, 요즘의 관심사 오늘은 202호 사람책 동구여중 팟캐스트 제작 동아리 도란의 '김해진,신다영, 남궁문, 이은빈, 권은영'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기대되는데요~*^^* 팟캐스트 제작 동아리 도란은 2015년 마을교육 연계 혁신지구 사업으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신생 동아리라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지금은 필요한 장비도 학교에 마련해놓았기 때문에 날개를 펼칠 일만 남은 것 같은데요! 교내 방송반과 견줄 수 있는 동아리로 성장하면 좋겠다는 지도 선생님의 바람이 이루어졌음 좋겠네요~ㅎㅎ "아이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관해서 자발적으로 기..
201화 [정릉동] 선입견이나 편견을 버리고 착한이웃이 되자 / 오혜정 민족화해위원회 수녀님 선입견이나 편견을 버리고 착한이웃이 되자 1. 성북구와의 인연, 평양에서 시작된 정릉 소재 영원한 도움의 성모수도회 소개 2. 탈북민 관련 석사 논문 시작하게 된 계기, 탈북민 설문을 하며 에피소드 3. 윗동네와 아랫동네의 다름을 인정하고, 탈북민의 역량을 키워줄 고민 등 오늘은 201호 사람책 오혜정님을 모셨습니다~ 오혜정님은 주교회의 민족화해위원회 수녀님입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영원한 도움의 성모수도회' 라고 합니다 이곳에서는 민족화해와 관련된 여러가지 활동을 하고 있답니다. '영원한 도움의 성모 수도회' 가 한국에 있는 100개 수도회 중에서 두번째로 큰 규모이며, 유일하 토종 한국에서부터 시작된 거라고 합니다~ 평양에서 시작된 수도회다 보니 자연스럽게 북한 관련 선교를 시작하게 되신거 ..
200화 [성북동] 매일 다른 금속과 오늘을 만나다 / 김미진 금속공예가 매일 다른 금속과 오늘을 만나다 1. 성북구와의 인연, 그리고 오늘 공방 소개 2. 금속공예를 좋아하게 된 계기, 그리고 오늘 공방에서 운영하는 클래스(원데이, 취미반) 3. 여러 행사 참여 에피소드(핸드메이드 페어, 프롬에잇 마켓, 누리마실 축제), 앞으로의 계획 오늘은 200호 사람책 김미진님을 모셨습니다~! 이번에 사람책에 함께해준 김미진님의 직업은 금속 공예가라고 해요~*^^* 금속 공예라고 하니 떠오르는 이미지가 금덩이, 은덩이처럼 막연한데요~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고, 또 좋아하는 반지나 목걸이를 떠올리니 훨씬 친근하게 느껴집니다! 김미진님도 본인의 공방인 '그리고 오늘'에서 주로 반지, 목걸이, 금속 책갈피를 주로 만든다고 하는데요~ 이야기를 들어보니 책갈피로 만들었지만 그 용도는 ..
199화 [정릉동] 지역주민을 잇는 관계의 장, 개울장! / 양혁진 마을인시장 사회적협동조합 개울장 운영 199화 [정릉동] 지역주민을 잇는 관계의 장, 개울장! / 양혁진 마을인시장 사회적협동조합 개울장 운영 1. 성북구와의 인연 2. 개울장 소개(규모, 구성 프로그램, 이색적인 배달맨과 대신맨 서비스) 3. 개울장이 갖는 의미, 정릉천에 대한 생각, 앞으로의 개울장의 계획 오늘은 199호 사람책 양혁진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지금 양혁진 님은 정릉시장에서 개울장 마을장터를 운영하고 계십니다~ 개울장 이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하시는 데요, 사회적 협동조합 마을인시장의 교육팀장이시고, 마을 공동체 사업을 기획하는 커뮤니티 임팩트 활동도 함께 하고 계신답니다. 성북구와의 인연 또한 사람들을 통해 시작되었는데요, 성북문화재단 사람들과의 만남이 그 시작이었..
198화 [돈암동] 편견을 넘어 서로를 잇자!/김일혁 한국외대 통일리더십동아리 회장 편견을 넘어 서로를 잇자! 1. 한국외국어대학교 통일리더십동아리 활동(토크콘서트, 북한음식부스 등) 2. 17세의 윗동네, 아랫동네 학창시절 이야기 3. 러시아 시베리아 횡단열차 여행 이야기 오늘 198호 사람책 김일혁님을 모셨습니다~!이번엔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하네요~^^ 김일혁님은 17살 때 탈북한 새터민으로 현재 한국외대에 재학하면서,통일리더십동아리 'NK(North Korea)'의 회장을 맡고 있다고 합니다! NK는 함께 통일의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해보자는 취지로 창립되었다가 현재는 새터민 학생들끼리 서로 의지하고 나눌 수 있는 동아리의 역할을 하고있다고 해요~ 축제 때 부스에서 윗동네 음식을 만들고, 함께 봉사활동을 하기도 하면서요! (당면대신 찹쌀이 들어간 윗동네식 ..
197화 [돈암동] 이미지로 순간을 담아내다 / 박동명 union c 사진,영상작가 197화 [돈암동] 이미지로 순간을 담아내다 / 박동명 union c 사진,영상작가 1. 성북구와 인연, 유니온씨 소개 2. 사진과, 영상에 있어서 담으려고 하는 것들 3. 추천해 주고 싶은 사진,영상들, 좋아하는 음악 관련 오늘은 197호 사람책 박동명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오늘은 union c에서 사진, 영상작가로 활동하고 계신 박동명님이 오셨어요~! 주로 미술관 개관 영상 또는 사람들의 인터뷰 등 문화. 예술 관련 일들을 해오셨다고 하는데요~현재는 청소년 재단과 구청에서도 활동하고 있으시다고 해요친구분들과 union c 팀을 만들어 활동하시기도 하는데요! 주로 사진, 영상작업이라고 합니다~ 이쯤되면 union c 라는 이름의 팀이 궁금해지..
196화 [성북동] 여행을 통해 나를 만다나/ 변종모 여행작가 여행을 통해 나를 만나다 1. 성북구와의 인연 2. 여행작가가 된 계기, 여행을 일상처럼 3. 기억에 남는 여행지와 추억, 여행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앞으로의 계획 오늘은 196호 사람책 변종모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변종모님의 직업은 여행작가라고 하는데요! 원래 직업은 광고대행사 아트디렉터였다고 합니다. 패션관련 과를 나왔고 광고 쪽 일을 10년 동안 했지만, 그 후 약 20년 동안 여행을 다니면서 책을 집필하고 강연을 하며 지내고 있다네요~ "멀리 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오늘 당장. 지금 이 순간이 행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건, 박종모님에겐 여행과 글이 있었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그렇게..
195화 [정릉동] 마음의 통합이 먼저다 / 엄현숙 북한대학원대학교 연구교수 "윗동네, 아랫동네 이야기" **** 1. 심연북한연구소에서 마음체계 비교연구 소개 2. 윗동네에서 8년간 김일성혁명역사 담당교수 재직 이야기 3. 최근 북한주민들의 의식변화 관련(학습된 무기력, 부르조아 황색바람 등) 오늘은 195호 사람책 엄현숙 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엄현숙님은 지금은 에서 활동하고 계신데요, 그곳에서 북한학을 연구하며 사람의 마음체계 비교연구를 진행하고 계신답니다. 그전에 북한에 계실 때는 8년간 담당교수로 재직하셨었다고 하네요~ 북한에서 교수가 되신 계기는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국가에서 정해주었다고 합니다. 전공도 마찬가지라고 하는데요, 체질화된 선생님도 있지만 본의 아니게 국가에서 정해줘서 선생님이 된 분들이 많다..
194화 [하월곡동] 문학으로 나라간의 거리를 좁히는 문화 외교관 / 오은경 동덕여대 교양교직학부 문학으로 나라간의 거리를 좁히는 문화 외교관 1. 터키로 유학가게 된 계기, 터키에서의 에피소드(본인을 알아본 터키학생, 공중파 통신원) 2. 터키와 한국의 여성인권신장 차이, 동덕여대 유라시아투르크 연구소 운영 3.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원동력, 앞으로의 계획 오늘은 194호 사람책 오은경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로 사람책도서관이 채워질지 궁금합니다~^^ 오은경님의 직업은 교양대학 교수라고 하네요~ 동덕여대에서 이슬람 문화나 중동쪽 문화를 가르치고 있다고 하는데, 창작문학 글쓰기 수업 등도 맡고 있다고 합니다! 오은경님은 고등학생 때 문학 토론회를 하면서 '제 3세계 문학론'이라는 논문을 읽어본 적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 논문을 읽고 '나는 남들이 하지 않는, 제 3세계의 문학을 공부해..
(9.8~.9)책 들고 가을 나들이 떠나요! <2018 서울 북 페스티벌> 2018 서울 북 페스티벌 매년 새로운 주제를 가지고 열리는 책 문화축제, 서울 북 페스티벌. 2018년에는 말과 글을 주제로 하여 25개 자치구가 준비한 행사들이 서울광장에서 진행됩니다. 행사명: 2018 서울 북페스티벌 장 소: 서울광장, 서울도서관 기 간: 2018.9.8.(토) ~ 9.9.(일) 주최/주관: 서울도서관, 서울시 성북구 올해의 한 책 낭독공연 성북구는 서울광장 '함께 읽는 무대'에서 '성북구 올해의 한 책 낭독공연'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9월 9일(일) 16:30 ~ 17:00 2018 서울북페스티벌을 더 알고 싶으시다면? 페이스북(클릭) 블로그(클릭) 인스타그램(클릭)
[9월 서평] 성북문화재단 성북구립도서관 사서들의 서평 짐승의 시간 서명 : 짐승의 시간 저자 : 박건웅 발행 : 보리, 2014 작성 : 성북구립도서관 종암동새날도서관 최현준 영화 남영동 1985와 연계된 작품인 짐승의 시간은 고 김근태 의장이 1985년 민주화운동청년연합 사건으로 남영동 대공분실(현 경찰청 남영동 인권센터)에 끌려가 22일 동안 고문을 받은 사건을 주제로 다룬 작품이다. 인간 이하의 취급을 받으면서 고문을 통해 강제로 진술서를 쓰게 하고 가족들, 외부의 접촉과 차단되게 한 채로 육체적, 정신적인 괴롭힘을 가하는 것은 마치 일제강점기 경찰들이 독립운동가들을 강제로 고문하는 것과 같아 보인다. 또한, 애국이라는 이름으로 발생한 사건들의 주범이 평범한 가정의 아버지이고 종교를 믿는 신자라는 점에서 인간의 이중성을 실감 나게 한다. 더불어 민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