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 즐겨요, 한책!/들려줄게, 한 책!

[4월호]성북구 한 책 읽기 소식지 <함께 즐겨요, 한 책!>

 

한책추진단과 함께 만드는 '성북구 한 책 읽기' 소식지, <함께 즐겨요, 한 책!>을 시작합니다.

  한 책 스토리, 관련 행사 소식,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등 성북구 한 책과 관련된 유용하고도 흥미로운 소식을 다달이 담아 보려고 합니다. 기대해주세요!

 

'함께 읽기'의 힘을 믿으시나요?

 

'독서가 자신만의 우주를 만드는 일이라면, 함께 읽기는 모임에 참여한 사람들이 함께 우주를 만드는 일이다. 독서가 자신이 어떻게 세상을 살아갈지 고민하는 개인적인 활동이라면, 함게 읽기는 우리가 어떻게 세상을 살아가야 할지 함께 고민하는 사회적 활동이다.

- 김민영 외, 『이젠, 함께 읽기다』 중에서...

 

성북구는 2011년부터 주민이 함께 한 책을 읽고 토론하는 '책읽는 성북, 하나되는 성북' 독서운동을 통해 책 읽는 문화 확산과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어요.

생각의 다름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소통을 통해 함께 살아가는 이웃을 만들고 나에서 우리, 마을과 지역으로 생각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시작된 독서문화운동이랍니다.

 

<역대 성북구 '한 책' 선정도서>

 

2018년도  '책읽는 성북, 하나되는 성북'을 즐겁고 신나는 주민 주도 독서운동으로 만들어가기 위해 다양한 일들을 함께했습니다.

   ◆ 1월: 한책추진단 운영위원회 설명회 <만남의 날> 진행, 한책추진단 운영위원회 2기 조직

   ◆ 2월: 한책추진단 먼저 만나기, 소모임 <행복한낭독자>, <꼬물꼬물> 결성

   ◆ 3월: 한책추진단 운영위원회 워크숍 <책은 꽃이다> 진행, 한책추진단 운영위원회 회칙 제정

올해로 2기를 맞이하는 한책추진단 운영위원회는 '성북구 한 책 읽기 운동을 통한 지역주민의 시민의식 함양과 시민이 주체가되는 건강한 지역 공동체의 복원'과 '한책추진단 활동 적극 협력 지원 및 성북구 한 책 독서문화운동의 활성화'라는 목적을 가지고 성북구와 함께 '성북구 한 책 읽기'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주민 중심 협의체입니다. (발췌: <성북구 한책추진단 운영위원회 회칙>, 2018.03.12. 제정) 

 

한책추진단 운영위원회는 2월 정례회의를 시작으로 더 나은 한 책을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고 상상하는 중입니다. '함께 읽기' 위해서요. 

 

 

'성북구 한 책 읽기',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지난 4월 6일부터는 성북구 주민들이 국내문학이면서 이웃과 모여 재미와 감동을 나누고 싶은 책을 권하는 '한 책 추천도서 접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11개의 성북구립도서관과 온라인을 통해 접수를 받고 있지요. (~4.22.)


봄과 함께 성북구 한 책 읽기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과정이니만큼 많은 분들이 함께 했으면 합니다!

출발선에 서 있는 수많은 추천도서들 중 과연 어떤 책이 종착점에 도달하게 될까요?

벌써부터 가슴이 두근두근하고 울렁울렁합니다.

 

5월에는 주민으로부터 추전받은 책들 중 최종후보도서 4권을 한책추진단 운영위원회와 성북구립도서관이 협력하여 선정할 예정이고요, 이어서 6월에는 한책을 최종적으로 선정하기 이전에 각각의 후보도서를 만나는 작은 토론회 '후보도서데이'가 성북구립도서관을 비롯한 마을 곳곳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책 읽기를 좋아하시는 분들,

책 읽고 이야기 나누는 것을 즐기시는 분들,

책 읽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 듣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

이웃들의 살아온 자취를 알고 싶은 분들......

모두 모두 '한 책'이라는 신나고 설레는 레이스에 함께 서볼까요?

준비~ 시~작!

 


 

▶ '책읽는 성북, 하나되는 성북' 4월 소식

 

  - 2018.04.06.(금) ~ 04.23.(일) : 한 책 추천도서 접수

    * 오프라인: 성북구립도서관 / 온라인:  http://naver.me/GRS5XHwD

 

  - 2018.04.13.(금) : 한책추진단 소모임 <꼬물꼬물> 미리내도서관 4층 책놀이터

  - 2018.04.27.(금) : 한책추진단 소모임 <행복한낭독자> 아리랑어린이도서관 2층 서로이음실 (자세한 정보)

 

▶ 다음 달(5월)에는......

 

  - 한책추진단 접수

  - 성북구 올해의 한 책 후보도서 4권 선정


 

※ '성북구 한 책 읽기'를 더 알고 싶으시다면?

 1) <2017한책자료집 : 주민과 함께 쓴 2017 한 책> 

  - 성북구립도서관 또는 다음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  (바로가기)

 2) 성북구립도서관 홈페이지 '책읽는성북' 소개 메뉴 (바로가기) 

 

 작성자: 한책추진단 운영위원회 옥정원, 홍주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