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책도서관

130화 [돈암동] 생활속에 살아있는 법, 알고나면 행복 / 이국희 서울북부청소년꿈키움센터장


-목차
1. 서울북부청소년꿈키움센터 소개
2. 비행청소년 교육 및 상담 내용
3. 청소년기 자녀들에 대한 조언

 

사람책 도서관의 130번째 사람책은 성북구 돈암동에 소재하고 있는 서울북부 청소년꿈키움센터장 이국희님입니다.

 

서울북부청소년꿈키움센터는 서울시와 경기도의 부적응학생, 초기단계의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문제유형별 전문교육과 체험중심의 인성교육을 실시하여 지역사회 청소년의 비행예방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위기청소년들의 비행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고 학교와 가정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요즘 빈번히 나타나는 청소년 비행에 대해 중간 필터 제어 역할이 필요하고, 비행이 그대로 방치되는 경우에는 합당한 벌을 받지 못해 자신의 잘못을 인지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인지 교육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청소년 비행은 가정적인 빈곤이나 애정결핍에서, 그리고 학교교육의 성취위주 교육으로부터 비롯 됩니다.

그래서 청소년꿈키움센터 같은 곳에서 비행 대신 배우고 습득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그와 더불어 부모 자녀 간 소통과 관계의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국희 센터장은 부모님들에게 자녀와 소통을 위해서는 자녀에게 귀기울이시고 자녀의 꿈에 대해 현실성있는 방향을 제안하며 함께 관심을 갖고 탐색하면 자녀의 꿈에 다가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비행 청소년들, 그리고 소외계층 청소년들을 위해 힘쓰는 이국희 센터장과 청소년꿈키움센터를 응원합니다!

 

성북구립도서관 홈페이지 : http://www.sblib.seoul.kr
성북구립도서관 블로그 : http://sblib.tistory.com
성북구립도서관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sbli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