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문화재단은 청록집 발간 70주년을 맞아 성북 주민들이 바라보는 조지훈 시인에 대한 이야기를 기록합니다.
김시율 음악가의 전통음악으로 재해석한 조지훈의 시 |
(그림 1) 김시율 음악가
김시율은 전통음악을 바탕으로 피리를 비롯한 다양한 악기들을 연주하며, 다양한 장르의 무대에서 동시대적 음악을 창작하고 연주하는 음악가다.김시율의 작품 〈백접〉은 조지훈의 시〈백접白蝶〉(1968)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다. 시 〈백접〉은 18행으로 된 단연시(單聯詩)로서 시행의 배치를 인위적으로 하여 시의 처음과 끝이 가장 짧고, 가운데로 갈수록 행의 길이가 길어져 나비가 날개를 활짝 핀 형상을 띄게 한 형태시(形態詩)이다. 조지훈은 죽은 흰나비를 보며 느낀 감정의 고저를 시행의 배치를 통해 명확한 형태로 보여 지게 표현했다면, 김시율은 전체적인 시의 흐름을 따라가되, 시가 분절되어 있듯 멜로디를 분절시켜 두드러지게 표현하였다.
백접
한
노래가
별 섬겨
꽃 피는 밤
작은장송곡
가슴 가을되고
기쁜노래 숨진뒤
조촐히 사라진 백접
너는 갔구나 잊히지 않는
하이얀 화판 고운 상장아
별들거라 아픈가슴
가슴에 눈물짓고
정가로운 눈물
고요히 지라
슬픈피리
불다가
꽃진
밤
봄밤에 대한 정감을 정가풍의 노래곡으로 만들었고, 피리선율은 이를 고조시켜 9행에서 절정에 도달한 뒤, 서서히 감정이 가라앉아 고요해지는 정서적 고저를 그리고 있다.
(그림 2) 김시율 음악가 영상 및 조지훈의 시〈백접〉전시
(그림 3) 2016년 성북문인사기획전 오프닝 행사 공연 사진
작가정보 |
국립국악학교 및 국립국악고등학교 졸업, 한양대학교 동 대학원에서 국악 전공,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차세대 유망예술인 집중육성사업 ‘AYAF’ 5기 선정(2015), 수림문화재단 수림문화상(2015)수상, 〈만해예술제〉(국립극장,2016) 총감독, 〈피리독신 : PYRIDOXINE〉(문화역서울 284, 2016) 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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