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북 문인 아카이브/고요히 흔들리며 가노니 : 시인 조지훈

[조지훈 시인] 고요히 흔들리며 가노니... #5 – 김가희


성북문화재단은 청록집 발간 70주년을 맞아 성북 주민들이 바라보는 조지훈 시인에 대한 이야기를 기록합니다.

 

동네책방 호박이넝쿨책을 운영하는 정릉주민 김가희 


안녕하세요. 조용하고 산이 좋아서 정릉에 살고 있는 정릉주민 김가희 입니다걷기와 책읽기를 좋아하고, 고양이를 예뻐하며 아리랑시장에서 동네책방 호박이넝쿨책을 공동 운영하고 있어요동네책방은 좋은 사람들 많이 만나서 재밌게 놀고 싶어 내게 되었습니다작년에 성북 혁신교육 사업인 예술과 어울림 프로젝트 매니저로 일하게 되면서 동네에서 많은 예술가과 친하게 되었어요이 예술가 친구들과 먹고 살 걱정없이 재밌는 활동 많이 하자고, 이름이 좀 긴 성북문화예술교육가협동조합 마을온예술을 만들게 되었습니다서울시민예술대학 성북문학학교에서 진지한 삶의 고민에 빠진 청년들을 만나게 되었구요 이것이 제 인생의 또 하나의 축복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나에게 조지훈 시인은 

선생님은 시인, 수필가, 국문학자 뿐 아니라, 민속학자, 역사학자, 향토학자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어지더라구요. 학문의 통섭이 요청되는 시대에 이미 모법을 보인 학자로서 제가 닮고 싶은 롤모델 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가장 인상깊은 조지훈의 시 

선생님의 시는 청록집에 수록된 자연에 대한 노래와 등단작인 〈고풍의상과 승무〉 등에서 볼 수 있는 사라져가는 것에 대한 아쉬움, 그리고 민족정서에 관한 노래들이 많이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저는 개인적으로 탐미적인 습작시들과 정치적 비판시라고 할 수 있을까요? 그런 시들에 애정이 가더라구요그 시절에 느꼈을 선생님의 답답한 심정, 그리고 혁명에 대한 갈망 같은 것이 느껴져서 감정 이입이 많이 되었던 것 같아요일제 암흑기와 해방과 6.25. 이승만정권과 박정희정권 시절을 살아가면서 얼마나 참담했을까 생각해보면 옳은 소리를 내는 일이 결코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그런데 선생님 시에서는 선비의 정신의 절개와 지조 이런 것들이 느껴져 참 좋았습니다혼자서 가는 길이란 시가 있는데요. 이 시를 읽으면 홀로 외로이 세상과 맞서는 조지훈 선생님이 떠오르고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제가 선생님을 위로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그럼 시를 낭독해보겠습니다.



혼자서 가는 길

 

이제는 더 말하지 않으련다

하고싶은 말을 다 쏟아놓고

허전한 마음으로돌아가는 길 위에는

저녁노을만이 무척 곱구나


소슬한 바람은

흡사 슬픔과도 같았으나 시장끼탓이리라

술집의 문을 열고

이제는 더 말하지 않으련다

 

내말에 귀를 기울이고

옳다고하던 사람들도

다 떠나버렸다

마지막 남은 것은 언제나

나 혼자뿐이라서 혼자 가는 길

 

배신과 질시와 포위망을

그림자같이 거느리고

나는 끝내 원수도 하나없이

이리 고독하구나

 

이제는 더 말하지 않으련다

잃어버린것은 하나없어도

너무 많이 지쳐있어라

목이 찢어지도록

외치고싶은 마음을 달래어

휘청휘청

 

돌아가는 길 위에는

오래 잊었던 李太白

달이 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