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북 문인 아카이브/성북문인

[김교신] 독립운동가 김교신과 정릉


성북구의 독립운동가 - 김교신

2015년 8월 아리랑정보도서관에서 진행하는 '길 위의 인문학' 강연에서는 한성대 역사문화학부 조규태 교수님께서강연을 진행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성북구청 소식지인 '성북소리' 8월호에도 독립운동가 김교신의 기사가 실렸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김교신의 생애


김교신(臣, 1901년 3월 30일 ~ 1945년 4월 25일) 출생지 : 함남 함흥 | 운동계열 : 국내항일 | 훈격(연도) : 건국포장 (2010)

김교신은 함흥농업학교 졸업 후 일본으로 건너가 1922년 동경고등사범학교 영문학과에 입학하고, 지리, 박물과로 전과하여 1927년에 졸업하였다일본 유학 당시 무교회운동을 전개하던 우치무라의 사상에 영향을 받아 유학생이던 함석헌, 송두용, 정상훈, 양인성, 유석동 등과 함께 동경에서 조선성서연구회를 조직하여 우리말 성경을 읽고 연구하였다19277 송두용,정상훈,양인성,유석동 등과 협의하여 월간 동인지 성서조선을 일본 동경에서 창간하였으며, 19305월 제16호부터 혼자서 주필 겸 발행인으로 성서조선을 발행하였다.

한편 김교신은 1927년 일본에서 귀국한 이후 함흥영생여자고등보통학교와 양정중학교, 경기중학교, 그리고 개성 송도중학교에서 교편을 잡는 등 주로 민족사학의 교사로 재직하면서 많은 제자들을 양성하였고 무교회주의를 실천한 종교인이자 교육자로 평생을 살았다김교신이 주필 겸 발행인으로 간행하던 성서조선1934년부터 폐간되던 1942년까지 조선총독부로부터 출판물 압수와 출판금지 처분을 10여 차례 받았다. 특히 1937년 중일전쟁 이후의 전시총동원체제 아래서 강화된 출판법 적용으로 인하여 여러 차례의 출판금지 처분을 받은 성서조선19423월호의 권두언인 '조와'에서 조선민족의 소생을 노래했다는 이유로 조선총독부로부터 폐간을 당하였다.

김교신은 1942330일 성서조선사건과 관련하여 함석헌, 정상훈, 송두용 등 12명과 함께 일제 경찰에 검거되었고, 1년 동안 미결수 상태로 서대문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르고 1943329일 석방되었다. 이후 19447월 일본질소비료공장 흥남연료용흥공장[흥남질소비료공장]에 취업하여 일하던 중이던 19454, 병으로 사망하였다정부는 고인의 공훈을 기려 2010년에 건국포장을 추서하였다.



김교신과 정릉

같은 해 3월에 대지 1,500평을 간신히 매입한 김교신은 손수 집을 짓기 시작했다서재는 개울의 크고 작은 돌을 모아다가 양옥으로 지었다. 부인을 위한 살림집은 한옥으로 지었다. 부엌에는 당시로는 아주 귀한 씽크대를 놓고 하수도를 마련했고, 안방과 부엌 사이에는 이 역시 당시로는 드물게 문을 내어 부인이 상을 차려 들고 오는 데 문을 여러 개 거치지 않게 설계했다. 김교신은 이렇게 당시의 집 구조나 생활방식도 개량, 개선하는데도 선구적이었다. 이런 김교신의 집은 당시 북한산아래 첫 번째 집이었다. 말하자면 산중의 집이었던 셈이다. 이 집에는 많은 식구가 살았다. 모친 양신 여사와 부인 한매 여사, 그리고 62남의 자녀들이 모두 한 집에 살았다. 이 밖에도 같이 사는 식모와 하숙생들을 합치면 한 때 무려 18명이 한솥밥을 먹기도 했었다. ··돼지 등 기르는 가축이 수십 마리나 되었고, 집 주변에는 넓은 밭을 일구고 계절에 따라 갖가지 채소와 곡식을 심고 가꾸어 자급했다. 집으로 들어가는 길다란 길과 밭의 주위는 코스모스로 메웠다. 또 겨울이면 인근의 논에 물을 대어 스케이트장을 만들어 온 가족이 스케이트 놀이를 즐겼다. 이른 봄 얼음이 녹을 때면 아이들과 함께 개울에 들어가서 바위를 들고 삼태기로 미꾸라지를 잡아 추어탕을 끓이기도 했다.


김교신 자택이 있던 정릉동 378번지 일대



참고 자료

 

* 관련 책 

1.김교신의 철학: 사랑과 여흥/양현혜 지음/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2013

2.윤치호와 김교신: 근대조선의 민족적 아이덴티티와 기독교/양현혜 지음/한울아카데미/2009(성북구립도서관 소장도서)


* 신문기사

65년 만에 찾은 '독립유공자 명예':애국지사 김교신 선생 가족 1차 기록 없어 인정 못받다가 우연히 검사 책자 발견 이번 광복절에 건국포장 받아. 조선일보. 2010814

http://goo.gl/x95hSp


'김교신 기념사업회태동, 무교회주의 선각, 뉴시스. 20141120

http://goo.gl/ae6SQv

 

* 영상

김교신의 생애

http://goo.gl/EQXaqE


* 사이트

역사정의실천시민역사관 

http://ibuild.tistory.com/77

김교신

http://www.biblekorea.net

 

김교신의 제자 손기정

직접 가르친 제자들로 윤석중(尹石重손기정(孫基禎유달영(柳達永김용준 등이 있다.


출처 

*김교신 이미지 - 순교자의 소리, 카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voicekr.dothome.co.kr/author/admin/


http://m.catholi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634


*김교신의 생애 - 국가보훈처, 뉴스앤조이


*김교신과 정릉 - 서울스토리